티스토리 뷰
목차

물가가 올라 월급 빼고는 모든 게 다 오르는 것 같은 요즘, 한 푼이라도 아끼고 불필요한 지출은 줄이고자 노력하실 텐데요.
근로장려금이 그런 분들을 위해 있는 것 아니겠어요? 올해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기한 후 신청이 가능한 시기가 바로 지금입니다.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은 소득이 적어 생활이 넉넉지 않은 분들에게 정부가 주도하여 직접적인 현금으로 도움을 주는 제도입니다. 그러니 올해가 가기 전에 신청을 서두르세요!

국세청은 아직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지 않은 24만 가구를 대상으로 안내문을 발송하였습니다. 안내문을 확인하신 경우는 12월 1일 까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읽으시고 신청방법을 숙지하셔서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근로. 자녀장려금 신청대상
2025년 근로.자녀 장려금은 각 가구의 소득과 재산조건을 충족할 시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은 단독가구는 연소득 2,200만 원 미만, 홑벌이 가구는 3,200만 원, 맞벌이 가구의 경우에는 4,400만 원이 기준입니다.
자녀장려금

자녀장려금의 경우에는 18세 미만의 자녀를 둔 가구로, 부부 합산 소득이 7,000만원 미만일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재산은 2025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평가되며, 가구 전체 재산이 2,400만원 미만 이에야 성립됩니다. 단, 1억 7,000만 원을 초과할 시에는 장려금이 절반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 재산 심사 조건에는 주택, 건축물, 자동차, 토지, 전세금, 금융자산이 포함됩니다.
신청 방법


신청 방법으로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디지털기기이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전화 ARS(1544-9944)를 통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2. 인터넷, 모바일로 신청하는 경우는 : 홈택스(혹은 모바일앱) 접속 → 장려금, 연말정산, 전자기부금 → 근로. 자녀 장려금 신청
3. 신청서를 받으신 경우 → 신청서의 QR코드를 스캔 후 신청
아무 신청서나 정보를 얻지 못하였다고 하더라도 본인이 해당될 경우 직접 홈택스 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지급 금액
정기 신청 시 기준으로 근로장려금은 단독가구 최대 165만원, 홑벌이 가구 285만 원, 맞벌이 가구 330만 원이 정산됩니다.
자녀 장려금은 50 ~ 100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하지만, 기한 후 신청의 경우는 지급액의 95%만 수령이 가능합니다.
국세청은 2025년 12월 1일 까지 접수된 심사를 신청한 후, 2026년 1월 말에 지급할 예정입니다.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은 한 해동안 고생한 분들을 위해 선물과 같은 제도입니다. 단순히 가계의 재정적인 상황을 개선하는 것 이외에도 절실한 가구에게는 동아줄과 같은 정책입니다. 나라에서 무상으로 도움을 주는 정책이니 만큼 한 분도 빠지지 말고 혜택을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신청기한의 12월1일까지로 신청 절차는 간단하지만 신청 기한을 넘길 시, 수혜를 받지 못함으로 서둘러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리 모두 재정적인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로워질 때까지 열심히 살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