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반려동물 장례식 사후조치 장례절차 장례비용

lovetalkone 2025. 10. 26. 13:51
반응형

요즘 반려동물의 개체수가 많이 늘어나고 가족과 같이 지내는 문화가 점차 발전하고 있는데요.

 

강아지나 고양이의 경우 사람과 달리 수명이 길지 않아요. 그래서 보통 우리가 장례를 직접 치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의 경우 소형견이 13 ~ 16년, 중형견이 11년 ~ 14년, 대형견이 8 ~ 12년 정도 입니다.

 

고양이는 집고양이는 14 ~ 18년, 밖에서 사는 고양이는 3 ~ 6년 정도입니다.

 

이렇듯 우리가 가족처럼 생각하는 존재가 무지개다리를 건넜을때 매우 가슴아픈 상황이 발생합니다.

 

너무 큰 아픔이기 때문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고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마지막 가는 길 우리 아이가 덜 힘들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미리 장례절차를 알아보시고 준비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럼 반려동물 사후조치와 장례절차, 장례비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려동물 사망 후 사후조치

 

 

먼저 반려동물이 사망한 후 심장과 맥박의 상태를 확인해야해요. 심장이 멈추고 맥박이 안뛰고 있는 것을 확실히 확인한 후 코의 건조상태를 확인해주세요. 

 

사후에도 눈을 감지 못한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괜찮으니 눈을 감겨주세요.

 

그런뒤에 패드나 담요에 살며시 눕혀주시고, 부폐를 늦추기 위한 아이스팩을 수건에 감싼 뒤 복부쪽에 접촉해주세요.

 

사후 경직이 오면 혀를 깨물수 있기 때문에 혀를 입안에 잘 넣어주시고 체액이 흐를 수 있기 때문에 입주변에 거즈를 대어주세요.

 

배설물이 나올 수 있기 떄문에 엉덩이 부근에 패드를 놓아주세요. 이 모든 조치가 끝난 뒤 근처 반려동물 장례식장에 연락하여 장례예약을 진행합니다. 

장레식장까지 운구

 

보통은 반려동물을 상자나 이동박스에 넣어서 운구합니다. 요즘에는 픽업 서비스도 운영하는 곳이 있어서 활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장레식장에 도착하면 반려동물장례지도사와 상담을 통해 관, 수의, 유골처리방법, 유골보관방법(기념액자, 추모반지, 목걸이 등)을 선택합니다.

염습 및 추모 예식

 

염습은 무지개다리를 건넌 반려동물의 몸을 깨끗히 닦고 단정해주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추모 예식을 통해 기족들과의 마지막 인사와 추모를 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화장진행

그리고 반려동물의 화장을 진행합니다.보호자의 선택에 따라 3가지로 선택사항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입회개별화장

 

보호자가 모든 화장 과정을 같이 하며 마지막 배웅길을 함께하는 방식입니다.

 

2. 일임개별화장

 

화장과정을 지키기가 힘들 경우, 전 과정을 장례지도사에게 맡기는 방법입니다.

 

3. 합동화장

 

나의 반려동물 뿐 아니라 다른 반려동물들과 함께 화장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유골이 섞일수 있기 때문에 온전한 유골을 돌려받기 힘들수 있습니다.

 

유골 수습 및 장례확인서 발급

 

화장이 끝나면 유골을 곱게 가는 분골 과정을 거치고 유골함에 담겨 보호자에게 전달됩니다.

 

이떄는 꼭 합법적인 반려동물 장례식장에서 장례를 치뤘다는 증명인 장례확인서를 발급받으셔야합니다.

 

장례식 비용

 

 

반려동물의 장례를 하는 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장례비용은 반려동물의 체중에 비례하여 가격이 형성되어있는데요.

 

  5kg 미만의 소형견 : 약 15만원 ~ 20만원

20kg 미만의 중형견 : 약 25만원 ~ 30만원

20kg 이상의 대형견 : 30만원 이상

 

업체마다 가격이 다르게 책정될 수 있어서 잘 알아보고 선택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유골 보관 방법

 

 

화장 후에 유골을 어떻게 보관할지 여부도 선택하는데요. 목걸이, 반지, 추모기념액자등 많은 선택지가 있습니다.

 

오랜시간 함께해온 반려동물인 만큼 애착도 많을 것 같은데요. 다양한 방법으로 반려동물을 추모할 수 있어서 괜찮은 것 같습니다. 

 

유골함을 집 안에두고 보관하는 방법도 있지만 온도 및 습도의 영향으로 오래 보관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반려동물 봉안당에서 연 기준 15 ~ 30 만원에 유골을 보관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나무아래 유골을 묻어 자연으로 돌려보내는 수목장도 있는데요. 수목장은 연 기준 30 ~ 50 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반려동물을 보다 가까이서 추모하고 싶으신 경우, 메모리얼스톤이나 루세떼(유골보석)으로 간직하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비용은 20 ~ 70만원 정도입니다.

 

마지막으로 당부드리는 것은 반려동물을 무단으로 산이나 자연에 매장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그럼으로 합법적인 동물 장례식장에서 장례를 치루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장례비용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이 계실것 같습니다. 그래서 반려동물 장례지원 제도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장례비용 지원 제도

 

장례비용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이 계실것 같습니다. 그래서 반려동물 장례지원 제도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대상은 서울에 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 파상위계층, 한부모가정으로 비용적으로 부담이 많으신 분들이 해당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장례비용을 5만원에 이용하실 수 있는데 반려동물둥록은 필수로 되어있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지자체에 문의하시거나 협력업체에 문의해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